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20대의 평범한 두 친구로부터 시작된 에어비앤비(Airbnb)는 이제는 전세계 곳곳에서 수백만 명의 호스트와 게스트가 남는 공간을 임대하거나 숙소로 예약을 하고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기 힘든 요즈음 에어비앤비를 통해 현지인들과 만나고 이야기 하면서 소통도 하고 공감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 사람들도 해외여행에서 에어비앤비를 통해서 숙박을 저렴하게 할 뿐 아니라 현지인들이 사는 집들을 직접 몸소 체험해보면서 더 해외여행의 느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3년도에 에어비앤비는 한국에도 진출했습니다.

현재 한국에는 1만여 개 이상의 숙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을 방문한 총 게스트 수는 18만 명에 이른다고 하죠.

 

최근 한국사람들이 부업에 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에어비앤비 사업

즉, 에어비앤비 호스트에 대해서 꽤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비교적 간편하고 안전하게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비앤비 호스팅을 전업으로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외국인들과 재밌게 놀기도 하고 돈도 벌 수 있으니 즐거운 일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진입장벽이 낮아 시작하기에도 부담이 없고, 가만히 앉아서 매력적인 외국인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예약이 잘 되지 않아서 방이 놀지는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오히려 가족들만의 시간을 위해 게스트들을 안 받는 경우는 있어도 예약이 없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네요.

 

보통 에어비앤비 호스팅 사업을 하는 분들은 크게 세가지 부류로 나뉩니다.

첫째, 노는 집이 있어서

둘째, 부업으로

셋째, 원래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시는 분들

 

공유민박업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여서 법의 테두리 밖에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또한 범죄에 취약한 단점이 있기도 하지요.

하지만 손님들을 원하는 손님들로 가려 받을 수 있기에 범죄에 노출되는 것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여성분들이나 가족단위, 연인단위들로만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 허가 받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에어비엔비는 주요 관광 도시 주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부동산 소유주들이 세를 주는 것보다 에어비앤비가 더 수익성이 좋다는 것을 알고 세입자들을 내쫓는 일이 늘어나는 추세기도 하죠.

부동산 소유주들이 자체적으로 공유민박업을 할 계획으로 기존 입주자들을 내쫓거나, 개인이 여러 건물을 빌려 에어비엔비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집값 상승으로 추가적으로 더 많은 주민들이 쫓겨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거기에 더해 에어비엔비로 내놓은 집의 소음공해 등으로 주변 이웃들이 항의와 소송을 하는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르셀로나 등에서 이로 인해 시위가 발생한 적도 있고, 일부 도시들에서 에어비엔비를 금지하는 조례등을 통과시키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에어비앤비 영업은 2016년 외국인관광객 도시민박업 가이드라인에 따라 외국인관광객 도시민박업 사업자로 해당 지자체에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며, 등록하지 않고 하는 영업은 불법입니다.

특히 전세나 월세와 같은 임대 주택에 살면서 도시민박업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은 기대를 접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임대 주택의 경우 임대인, 즉 건물주의 허가를 받아야만 도시민박업 사업자 등록을 진행할 수 있는,

당연하지만 건물주 입장에서는 이를 쉽게 허가해줄 리는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현재는 불법으로 운영하는 곳도 많다고 하긴 합니다.

아직까지는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잡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어쨌든 놀고 있는 집이 있다면, 한번쯤 부업으로 에어비앤비 호스팅 사업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