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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과 지지

category JOOGLE2019/사주명리학 2020. 1. 16.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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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목은 목의 기운을 가진 천간(天干)입니다.

陽의 木입니다.

천간 갑목은

쭉쭉 뻗어 올라가는 아름드리 나무의 "기운"을 말합니다.

지지의 寅이나 卯는 나무나 수풀이라는

표현을 할 수 있지만

천간 10자는은 "기운"을 덧 붙이는 것이 맞습니다.

구체적인 지지 12자와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기운(氣運),

즉 에너지라 생각하시는 것이 쉽습니다.

甲木은 상승하려는 기운이 아주 강합니다.

그래서 어지간한 金(금 - 쇠)이 갑목을 치려고 나타나도

코웃음을 칩니다.

도끼로 큰 나무를 자르려고 덤벼들다가

도끼 자루가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金剋木(금극목)이 잘 안되는 것이 갑목입니다.

갑목은 갑목끼리 있는 것을 좋아하고 기뻐합니다.

그래야 울창한 숲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반면에 같은 목의 성질을 가진

乙木, 즉 음목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귀찮게 들러 붙는 칡넝쿨이나 등나무 줄기 등은

오히려 갑목을 상하게 하고 귀찮게 합니다.

갑목은 목의 기운대로 자존심이 대단하고

성공을 향한 욕망도 대단합니다.

갑일주들의 경우 고집과 소신이 뚜렷하여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갑일주들은 토가 있어야

그것도 억센 무토보다는

부드러운 기토가 있어야 제대로 뿌리를 내립니다.

다른 오행들은 뿌리를 내리지 못해도

어찌 어찌 대응이 가능합니다만

뿌리 내리지 못하는 갑은 아주 난처합니다.

생명의 시작

오행의 시작이 목이고 갑입니다.

갑은 仁이고 어짐이고 푸름입니다.

사주명식에 갑이 없거나 부족하면

생명력이 부족하고

무슨 일을 벌리지 못하거나

출발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乙木 - 을목

을목은 음의 목입니다.

갑목이 아름들이 웅장한 나무의 기운이라면

을목은 작은나무의 기운이나

수풀 화초 잡초 넝쿨 덩쿨 등의 기운을 말합니다.

을목은 갑목과 달리

같은 을목끼리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살기위해 서로 엉켜붙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을은 살아남기 위해 갑목을 감아 숨막히게 하고

땅속이든 땅옆이든 땅위든

어디든지 뻗어나갑니다.

자존심이라든지 체면이라든지 그런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강한 자가 살아 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 남는 자가 강한 자라는 말이

을목에게 딱

어울리는 말입니다.

그러나 그 웅장한 갑목도 못이기는 을목도

냉정한 칼잡이 庚金(경금)이 나타나면

한 순간에 뎅강 잘리고 맙니다.

그래서 자신은 사라지고 경만 남습니다.

乙 + 庚 = 金의 合化가 바로 이것입니다.

을의 오행을 놓은 사주명식을 가지신 분들은

복잡다단한 세상사에 처세술이 대단해서

높은 자리까지 오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이다.

그게 바로 을목의 기운입니다.

 

병화(丙火)

병화는 양화입니다.

아주 큰 불꽃과 열의 덩어리이자 집합체입니다.

태양이고 용암이고 뜨거운 여름이며

양이 극으로 충만하는 이미지입니다.

그래서

丙火에게는 아무도 못이긴다 합니다.

태양을 이길 음양이나 오행이 없다는 이유에서이죠

그런데요

명리학을 공부하다보면

甲木도 아무도 못이기고

丙火도 아무도 못이기고

戊土도 아무도 못이기고

壬水도 아무도 못이긴다 합니다.

이렇게 말이 나오니

명리학 처음 공부하려던 사람들이

사기치는 학문이다 하면서

그길로 빠이빠이

명리학 책을 구석에 몰아 넣어 버립니다.

그야 말로 모순된 말들이

몇장 뒤에 나오는 것이 아니고

불과 몇 줄 뒤에 나오니

현대의 과학적 교육을 받은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모습으로 비칠 수가 없는 것이지요

丙火는 그런 것입니다.

모든 모순과 오류를 한꺼번에 녹여 버리는 뜨거운 기운.

강력한 에너지

지구 생명체들의

생명의 원천

그것이 丙火입니다.

병화일주들은 에너지가 넘쳐서

남녀 불분 자기 모습을 드러내기에 주저하지 않습니다.

화려한 미남미녀들이 많습니다.

잘생기지 않아도 헤어에 힘을 주고

패션에 돈을 투자하고 화장을 합니다.

그래서 병화는 보기만 화려하지 흩어져 버리고

없어지는 허망한 기운이라고들 합니다.

특히 병화일주 남성들은 여성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여성관련 스캔들이 많습니다.

병화일주 여성분들 역시

남성분들만큼은 아니지만 화려하고 수다스럽고

현란한 미모를 자랑하기에 주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기도 많고 사람들이 늘 북적거립니다.

어찌보면

병화만큼이나 에너지 폭발하는 것이

현대사회에서는 가장 어울리지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丁火 - 정화

개인적으로

天干 10자와

十二地支 12자 총 22자중

딱 한 글자만 고르라고 한다면

주저없이 "丁火"를 선택하고 싶습니다.

불, 즉

火는 文明의 시작입니다.

인류 문명의 출발이

火에서 시작합니다.

병화가 태양의 기운이라면

정화는 달의 기운이고

별의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은은하게 밝혀주는 촛불

따뜻한 화롯불

미세하게 분석하는 현미경

그리고 최신

문명의 이기 스마트폰의 불빛도

모두 丁火입니다.

정화는 들뜨지않고

냉정하며

따뜻하고 이성적이며 논리적이며

그리고 과학적인 기운의 이미지 입니다.

그런 이성적인

가장 논리적인 정화도

壬水를 만나면 丁壬合木(정임합목)

淫亂之合(음란지합)이 됩니다.

정신을 잃어버리는 여인이 된다고나 할까요?

그래도

정화가 있는 사주명식은

대부분 좋은 내용으로 풀이가 많이 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丁火日柱 있는 분들은 자부심을 가져도 될 것 같습니다.

 

戊土 - 무토

十天干중 가장 정체를 표현해 내기 어렵고

간명하기도 어렵고

오리무중, 복잡다단한 천간이

戊土입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민둥산

열기 내뿜는 쓸모 없는 산

끝없이 이어지는 사막 등의 형상이라고

누구나 말을 하지만

도대체 그게 무슨 뜻인지

선뜻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戊土에 戊土가 오면

첩첩산중 설상가상 어려움의 중첩이라 하지만

깊고 깊은 산중이면

맑은 공기와 물이 흐르는 곳인데

끝도밑도 없이 나쁜 형상이라고만 합니다.

亥水가 오고 子水가 오면

무토가 물에 잠겨 나쁜 형상이라 하는데

세상에 태산준령이 물에 잠기는 일이

얼마나 있는지 모를일입니다.

태산준령이 물에 잠길 정도면

나머지 갑목 을목 병화 정화 기토 경금 신금들은

어찌 되고 있겠습니까?

토는 목화금수 四行을 모두 뿜어내는 中化의 행입니다.

깊은 산중 태산준령에

나무도 있고 꽃도 피고 산불도 나고

광맥도 묻혀있고 계곡물도 흐르는 것이지요

무토를 나쁘게만 형상화하는 간명에

저는 그렇게 동의하고 싶지 않습니다.

누가 한마디 하면 그것을 그대로 따라하는

우리 명리학계의 고질적인 병폐.

경계해야 할 일입니다.

무토 천간을 가지신 분들

너무 나쁘게 생각하지들 않으셨으면 합니다.

단지

무뚝뚝하거나 민첩하지 못하거나

생각만 많고 행동이 부족하다거나

우유부단하다거나 체면만 중시한다거나

또는

변화가 많아질 수 있는 인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인정을 하고 넘어가야 사주풀이가 쉬워질 수 있다는

생각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戊癸合化(무계합화)는 無情之合(무정지합)이라하여

합을 해도 불꽃같은 뜨거운 정열이 되기 어렵다는

공식이 있습니다.

그래도 천간이 합을하여 아래를 보니

火가 투근하고 있으면 합이 되는 것이지요.

정이 없는데 합은 왜하겠습니까?

안그렇습니까?

 

戊土 - 무토

十天干중 가장 정체를 표현해 내기 어렵고

간명하기도 어렵고

오리무중, 복잡다단한 천간이

戊土입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민둥산

열기 내뿜는 쓸모 없는 산

끝없이 이어지는 사막 등의 형상이라고

누구나 말을 하지만

도대체 그게 무슨 뜻인지

선뜻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戊土에 戊土가 오면

첩첩산중 설상가상 어려움의 중첩이라 하지만

깊고 깊은 산중이면

맑은 공기와 물이 흐르는 곳인데

끝도밑도 없이 나쁜 형상이라고만 합니다.

亥水가 오고 子水가 오면

무토가 물에 잠겨 나쁜 형상이라 하는데

세상에 태산준령이 물에 잠기는 일이

얼마나 있는지 모를일입니다.

태산준령이 물에 잠길 정도면

나머지 갑목 을목 병화 정화 기토 경금 신금들은

어찌 되고 있겠습니까?

토는 목화금수 四行을 모두 뿜어내는 中化의 행입니다.

깊은 산중 태산준령에

나무도 있고 꽃도 피고 산불도 나고

광맥도 묻혀있고 계곡물도 흐르는 것이지요

무토를 나쁘게만 형상화하는 간명에

저는 그렇게 동의하고 싶지 않습니다.

누가 한마디 하면 그것을 그대로 따라하는

우리 명리학계의 고질적인 병폐.

경계해야 할 일입니다.

무토 천간을 가지신 분들

너무 나쁘게 생각하지들 않으셨으면 합니다.

단지

무뚝뚝하거나 민첩하지 못하거나

생각만 많고 행동이 부족하다거나

우유부단하다거나 체면만 중시한다거나

또는

변화가 많아질 수 있는 인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인정을 하고 넘어가야 사주풀이가 쉬워질 수 있다는

생각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戊癸合化(무계합화)는 無情之合(무정지합)이라하여

합을 해도 불꽃같은 뜨거운 정열이 되기 어렵다는

공식이 있습니다.

그래도 천간이 합을하여 아래를 보니

火가 투근하고 있으면 합이 되는 것이지요.

정이 없는데 합은 왜하겠습니까?

안그렇습니까?

 

己土 - 기토



기토는 음의 땅기운입니다.

戊土(무토)처럼 태산준령이 아니라

앞동산, 뒷동산

포슬포슬하면서 폭신폭신한 오솔길 있는 땅입니다.



무뚝뚝한 무토보다는

훨씬 다정하고 꽃도피고 열매도 열리는

그런 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상 무서울 것 없다던

갑목도 기토를 만나면 합을 합니다.

기세 당당하던 갑목도

음토인 기토를 만나면 합을해서

목기운 마저 뺏기고 토의 기운으로 변해버립니다.

甲 + 己 = 土

이른바 中正之合을 합니다.

중정지합 

말 그대로 중심을 바르게 지켜내는

합을 합니다.



사람이 살 수 있는 땅

꽃이피고 곡식이 익어가는 땅

己土

그래서 기토를 가진 사주들은

의외로 丙火나 丁火 사주들만큼이나

인기가 있습니다.

 

 

庚金 - 경금

경금은

바위, 철광석, 금맥 등의

기운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뒤에 나오는 辛金(신금)이 행동대장이라면

경금은 그 조직의 두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서지는 것을 택할지언정

적당히 타협하지 않는

어찌보면 쫌 어리숙한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겉으로만 보면

아주 현명한 척을 하고 다닙니다.

아무것도 겁내지 않는다는 甲木(갑목)도

경금이 나타나면 겁을 먹기 시작합니다.

갑목은 도끼정도는 우습게 보지만

대형 전기톱날이 덤벼들면

갑목이 쓰러질 것은 시간문제일 뿐입니다.

반면에

陰木인 乙이 들어오면 경금은 좋아라 합니다.

음목인 乙은 봄바람을 뜻하기도 합니다.

야들야들 아리따운 여인같은 乙의 유혹을 조폭두목인

경금이 뿌리칠수가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乙庚合金은 風月之合(풍월지합)이라 하는 것입니다.

풍월지합이라...

좋지 않습니까?

 

신금(辛金)

신금은 음의 금입니다.

양금인 庚金(경금)의 성분인

쇠(鐵)의 성분이나 바위의 성분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철이나 바위의 기운도 포함하지만

과실이나 결실, 씨앗의 기운도 포함합니다.

신금은

반짝반짝 빛나는 보석

동글동글한 조약돌

매끌매끌한 대리석이나 유리

그리고 날카로운 칼

뾰쪽한 바늘이나 송곳 등의 개념으로

연상을 하시면 좋습니다.

가을의 사과나 단단한 단감 같은 과실도

신금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신금은

양화인 丙(병)과 合化(합화)하면 水(수)가 됩니다.

丙 + 辛 = 水

위제지합(威制之合)이라 하는데

강력한 병화가 날카로운 신금과 합하여

장엄한 물줄기를 다시 세운다는

다분히 정치적 제왕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권력형 합이라고 할까요?

신금을 가진 사람들의 성격은

깔끔, 담백한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신은 한자로 매울辛(라면이름에 있는 그 辛)이기도 하니

만만하게 보고 덤볐다가는

그야말로 조직의 매서운 맛을 볼 수도 있습니다.

辛金은 상대하기 어려운 사람입니다.

 

壬水 - 임수

임수는 양의 수입니다.

바다, 아주 큰 강, 폭우. 해일 등이

모두 임수의 기운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임수는 평소에는 잔잔하며 평화롭습니다.

음수 계수와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임수를 건드리면

배를 뒤엎고 마을을 집어 삼키고

수많은 생명을 앗아가는

무서운 災難(재난)을 발생시킵니다.

불이 지나간 자리는 있어도

물이 지나간 자리는 아무 것도 남지 않는다라는 말이

결코 과장 된 말이 아닙니다.

그만큼 임수의 힘은 强力(깅력)합니다.

丙火로도 제어가 안되고

태산 같은 戊土로 제방을 쌓아도

임수가 화난 것을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임수가 있는 북방을

고구려의 사신도에서는 북현무로 표시하여

사신중

제1의 대장을 삼았는지 모릅니다.

임수의 영역은

계수와 함께 지혜의 영역입니다.

종교의 영역이며 마음의 영역입니다.

사주명식에 임수 계수가 많이 놓이신 분들은

사색을 즐겨하고 독서를 많이하며

종교나 철학의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임수는 陰火를 좋아하며

양토인 戊土와는 剋합니다.

丁壬合木(정임합목)은 淫亂之合(음란지합)이라

임수를 놓으신 분이 정화를 놓으신 분을 만나면

정신을 못차릴 정도로 연분이 난다고 합니다만...

임수는 건드리지 않으면

평온한 사람.

참 좋은 사람입니다.

 

癸水 - 계수

癸水는 陰(음)의 수입니다.

작은 하천, 작은 연못, 작은 웅덩이 등의

힘이 약한 수의 기운을 말합니다.

조용하고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틀어 놓은 듯한 기운

그것이 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힘이 약하다고 하여 물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듯

계수 역시 그에 맞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계수는 목마른 사람에게는

구원의 생명수가 되고

말라 죽어가는 화초들에게는

새싹을 틔울 수 있는 감로수의 역할을 합니다.

계수가 강한 화를 만나면(병화 - 丙火)

약한 물이 증발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癸水는 丙火를 두려워 합니다.

오행구성에 계수를 놓으신 분들은

병화가 있는 사람들을 만나거나

병화의 기운이 들어오는 년간이나 대운기간은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天干 열개 중

맨마지막의 계수는

종교나 철학 등 정신적 영역에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음수 癸水와 양수 壬水가 旺(왕)하면

사이비 종교 교주나 설레발로 밥을 벌어 먹고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음흉한 壬水가 가는대로

힘약한 癸水가 따라갈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원래 명리학이라는 것은

善惡(선악)을 따지고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 보다는

어떻게 길흉을 따르고 피하냐는 것이 주된 목적이므로

음흉한 계수는 나쁘다라고 말 할 수는 없는 것이지요

그래도 계수가 약할 때 임수의 힘을 빌어

살아남는 것은 중요한 일이니까요.

 

子水 - 자수


자수는 陰(음)의 수(水)입니다.

원래 子는 양의 물입니다만(體)

쓰일 때는 음으로 쓰입니다.(用)

이것을 體用이 바뀐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자수의 지장간은 壬 癸(임계)입니다.

 


子는 겨울의 기운이 가장 강한

겨울의 旺地(왕지)입니다.

겨울의 물은 항상 얼어있고 매우 차가워서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자수를 가진 사람들은 내가 겨울인데 하면서

도도하게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드러냅니다.

이른바 도화살이라는 것이 살아 움직입니다.

그래서 겨울의 물인데도

사람들이

스키를 타러 눈밭에 찾아오고

스케이팅을 하려고 빙판에 찾아 옵니다.

자수는 차가워도 사람을 끌어 모으는 능력이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부서지는 아픔이 있겠지만...

 


다만 子水(자수)가 卯木(묘목)을 만나면

자형(子刑)이 되어 아주 사나워집니다.

자오충보다 더 한 흉살이 자묘형임을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자수의 동물은 쥐입니다.

쥐는 항상 숨어서 뭐하는지 모르지만 움직이며 바쁩니다.

부지런합니다. 그래서 최소한 굶어 죽지는 않습니다.

자를 놓은 사람들의 경우 알부자가 많습니다.

 


자의 색은 흑색, 방향은 북쪽입니다.

 

丑土 - 축토


丑圡는 음의 토입니다.

가장 한겨울 얼어있는 동토입니다.

모든 것이 수축되어 숨어있고 활동이 없는 땅입니다.

하지만 얼어 있는 축토에도

봄에 꽃을 피울 생명의 씨앗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축토는 씨앗을 의미하는

金의 창고(四庫地)이기도 합니다.

축토의 지장간은 癸 辛 己(계신기)입니다.

 


모든 것이 얼어있는 축을 사주팔자에 놓고 있는 사람들은

巳와 午 또는 丙과 丁의 火오행이

한 두개쯤은 같이 있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중화가 됩니다.

춥지 않은 인생이 된다는 뜻입니다.

 


丑의 동물은 소입니다.

일년내내 죽어라 일만 하는 소.

그렇게 일만 하는데도 미련하다는 소리도 듣고

머리가 둔하다는 소리도 듣습니다.

기껏해야 우직하고 성실하다는

현대사회에서는 들어나마나한 소리만 들으니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축의 오행을 가진 사람들은

정신과 계통 질환이 많습니다.

 


축의 색은 황색 방향은 중앙입니다.

 

寅木 - 인목

 

寅木은 양의 목입니다.

봄의 기운이 출발되는 시기입니다.

얼어 붙었던 땅이 녹고

그 땅을 뜷고 목이 움트기 시작합니다.

 


오행 목화토금수중 유일하게 목만이 생명체입니다.

나머지는 다 무생명체로 생명을 보조하거나

도움을 주는 형태로만 존재합니다.

 


인목은 쭉쭉뻗은 아름드리 나무,

그 나무들이 모인

윈시의 장엄한 밀림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인은 동방을 뜻하는 동쪽입니다.

해가 뜨는 곳.

생명이 출발되는 곳.

따라서

寅은 역마살의 기준점이 되기도 합니다.

 


寅의 동물은 호랑이입니다.

두려울 것 없는 산중의 왕입니다.

거칠 것이 없고 자신만만한 寅입니다.

그래서 寅을 사주명식에 놓은 사람들은

자신만만하고 성격이 강하며

어떤 면에서는

예의가 없는 오만불손한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

호랑이는 원래 사람들과 같이 강가,

즉 물이 있는 곳에 살던 동물입니다.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산중으로 쫒겨난 동물입니다.

그래서 억울한 동물이기도 합니다.

寅을 가진 사람들은 의외로 호랑이 답지않게

억울한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의 방향은 동쪽 색은 푸름입니다.

 

卯木 - 묘목

 

묘목은 陰(음)의 木(목)이며

봄의 기운이 가장 충만한 오행입니다.

음의 목이라는 것은

쭉쭉 뻗은 아름드리 양목의 나무가 아니라

잔디, 덩쿨, 꽃, 잡초, 작은 나무 등의

형상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卯의 지장간은

甲 乙(갑, 을)이며

봄의 旺地(왕지)라서 한창 멋을 내고

부드럽고 포슬포슬한 성격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봄철 꽃이나 수풀은 아주 생명력이 강하고 빠릅니다.

그래서 묘의 오행을 많이 가진 사주명식은

활동력도 강하며 생명력이 충만하여

타인들에게 좋은 호감을 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면에

높은 이상 보다는 항상 현실에 비중을 많이 두는 관계로

소심하거나 괜히 남에게 의심살 언행을 하거나

자기 이익을 위해 행동한 것이 남들만 좋게 해주는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외화내빈한 경우도 있습니다.

 


卯의 동물은 토끼입니다.

토끼는 강한 육식동물에게 잡아먹히기 전문이니

항상 사방을 경계하고

자리를 자주 이동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卯를 놓은 사주명식을 지닌 사람들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卯의 색은 푸른색이며 방향은 동쪽입니다.

 

 

辰土 - 진토

 

진토는 양의 토입니다.

봄의 마지막을 갈무리 하는 자리이며

물의 창고를 담당하는 땅입니다. 水庫地(수고지)

 


봄의 땅은

논에 모를 심굴 수 있게 물기를 잔뜩 머금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辰土를 진흙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진토의 지장간은

을 계 무(乙 癸 戊)를 지니고 있어

일견 재산과 배우자운을

깔고 앉아 있는 아주 좋은 형상이라 말할 수 있지만

충이 되는 술년이 오거나 진진(辰辰) 형(刑)이 찾아오면

입묘, 개고의 오행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아주 복잡한 일이 발생되어 난처한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원래 사고지(四庫地)인

辰戌丑未(진술축미) 토의 오행은

四生地인 寅申巳亥나(인신사해)

四旺地인 子午卯酉(자오묘유)보다

스토리가 많이 발생합니다.

스토리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그만큼 다사다난한 일이

많이 발생한다는 뜻이며

사주간명에 있어서도 명확한 간명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土라는 오행이 원래 그렇게 정체를 알기 어렵고

변화의 인자가 많은 오행입니다.

 


辰(진)의 동물은 龍(용)입니다.

십이지지중 유일하게 상상의 동물이며

하늘을 활동공간으로 하는 동물입니다.

그래서 사주명식에 辰을 가지신 분들의 경우

자기주장과 카리스마가 강하고 뚜렷하며

매사 자기가 주도권을 쥐어야

만족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더하여서 용은 상상의 동물이니

남들이 하지 않는 허황되거나 독특한 생각과

발상을 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용의 색깔은 황색이며 방향은 중앙이지만

진의 경우 주역팔괘의 방향은 동남향입니다.

 

巳火 - 사화

 


巳火는 여름의 시작이자

양의 기운이 100% 충만한 시기입니다.

 


위로 솟구치려는 불의 형상처럼

녹음은 무성하고

꽃들은 만방에 퍼지고

열매들은 저마다 폼새를 뽐내며 열리기 시작하고

매미는 정신이 없을 정도로 울어대기 시작합니다.

논에도 나락이 자리잡기 시작합니다.

巳의 지장간은

戊 庚 丙(무경병)을 깔고 있어

능력과 재물운을 깔고 앉아 있습니다.

 


巳(뱀)를 사주명식에 많이 놓은 사람들은

다혈질적이거나 성격이 급하거나

인기가 많거나 또는 독선적인 부분이 강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눈이크고 쌍꺼풀이 짙고

코와 입이 뚜렷한 아주 화려한

남방형 미인들이 많습니다.

(탤런트 김혜수씨 같은...)

 


巳의 동물은 뱀입니다.

뱀은 아주 화려한 색깔을 가진 대신

치명적인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무리 인기가 있는 사람이라도

진정으로 자기 옆에 있어주는 이가 없어

외로운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巳의 색은 붉음이고 방향은 남쪽입니다

 

午火 - 오화


오화는 음의 화입니다.

체는 양이어도

쓰기로는 음으로 사용됩니다.

체와 용이 다른 것은

巳와午 그리고 亥와子 입니다.

 


오화는 여름의 최고절정인 시기입니다.

여름의 旺地입니다.

四旺地인 子午卯酉(자오묘유) 중에서

다른 왕지인 자묘유는 전부 지장간이 2개인데

오는 丙丁(병정)의 지장간외에 己(기)를 하나 더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의 지장간은

丙 己 丁 3개입니다.

 


정오의 시각인 午는

양의 기운이 절정에 달하여

그 속에 음을 잉태하는 시각입니다.

양의 끝이자 음의 출발입니다.

그래서 午를 팔자에 놓은 사람들은

아무 걱정이 없어 보여도 남들이 알지 못하는

걱정거리가 한가지씩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午의 동물은 말입니다.

요즘은 인식이 많이 달라졌지만

여자들이 말띠라고 하면 많이 드센 팔자로

간주되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다 허망한 말들입니다.

특히 백말띠 어쩌고 하면서

말띠면 전부 백말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진짜 백말띠는 庚午年(경오년)생

즉, 1930년생과 1990년생 그리고 다음은

2050년생에 해당 될 뿐입니다.

그리고 경오년은 명식으로 보자면

나쁜 것 보다 좋은 부분이 더 많습니다.

 


오의 방향은 남쪽이고 색은 붉음입니다

 

未土- 미토

 

미토는 여름철의 땅이며

陰의 土입니다.

陰土이긴 하지만 가장 열기를 많이 품은 땅이라

양토인 진토나 술토보다 훨씬 더 양기가 많으며

목(木 - 나무)의 창고 역할을 합니다.목고지(木庫地)

 


미토의 지장간은

丁 乙 己이며

전혀 물(數)의 오행이 없는 아주 건조한 땅의 형상입니다.

양토 못지 않은 열기를 가진 미토가

음토로 분류되는 이유는

이미 한 낮을 넘어서 태양이 기울기 시작하고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같은 음토인 丑토와 양토 戌

그리고 未토가 같이 배열되면

丑戌未(축술미) 삼형살(三刑殺)로 나타납니다.

刑(형)은 그 작용력이

충(沖)보다 오히려 더 강하게 나타나서

흉폭한 시기가 되거나 법의 구속을 받거나

아니면 그 피해자가 되기도 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납니다.

 


한창 익어갈 때 더욱 조심하고 관리하라는

뜻이 아닐까? 하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미토의 동물은 양(염소)입니다.

양은 우리나라에 없으니 염소로 대신하기도 하는데

사실 양과 염소는 성질이 조금 다릅니다.

양은 그야말로 온순하고 털을 수확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염소는 고기를 먹는 것 말고는

다른 가축과 달리 생산성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미의 오행을 많이 가지면

말 그대로 未未한 인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이 가진 뜨거운 열정을 잘 살리는

능동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申金 - 신금

 

신금은 陽의 金입니다.

큰 바위, 철광석, 장검(큰 칼),

익어가는 곡식이나 과일

재물축적의 시작 등으로 연상하시면 됩니다.

신금의 지장간은

戊 庚 壬으로 겨울을 준비하는 신호로 받아들입니다.

 


신금의 경우

金이나 鐵(철)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공격적인 성격이 많아

군인, 검찰, 경찰 또는 주먹계 두목 등의 직업으로

풀리는 사람들이 많고

전기, 전자, 반도체 산업과 적격이며

한편으로 기자나 아나운서 등의 직업도 적성에 맞습니다.

 


신금의 동물은

원숭이이며 원숭이는 재주도 많고 영리하지만

속담처럼 나무에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서

신금을 가진 사람들은 자만심을 경계해야 합니다.

 


색깔은 백색, 방향은 서쪽입니다.

 

酉金 - 유금

 


酉金은 음의 금입니다.

가을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기입니다.

 


반짝이는 보석, 날카로운 은장도,

단단한 씨앗, 냉정한 마음 등으로 연상하시면 됩니다.

유금의 지장간은 왕지이기 때문에

庚과 辛입니다.

음의 금이므로 辛이 본기가 되겠습니다.

 


금의 경우

차갑고 단단하고 날카롭기 때문에

다른 오행과 合化(합화)한다고 해도

자신의 오행성질을 버리지 않고 그대로 유지합니다.

다른 오행들은 금과 합하면 자신의 오행성질이 변하지만

금은 그렇지 않다는 뜻입니다.

금의 오행이 많은 사람들은 그만큼 자기 주장이 뚜렷하고

냉정한 사람들이라고 풀이를 하여도 좋습니다.

 

 

동물로는 닭을 의미하는데

닭은 하루를 여는 신호를 나타내므로

유금을 가지신 분들은 일찍 활동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남보다 먼저 일을 시작하는 부지런한 사람들이 많고

남녀 불문하고 단아하고 차분한 미남미녀들이 많습니다.

반면에 여름을 대표하는 巳(뱀)의 경우

화려한 미남미녀들이 많습니다.

 


색깔은 백색이며 방향은 서쪽입니다.

 

戌土 - 술토

 


戌土는 가을의 땅입니다.

음의 땅이며

결실을 거두기 위한 응축의 시기이며

가을 추수를 끝낸 황량한 벌판이며

서리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火의 창고를 나타내는 火고지입니다.(火庫地)

(뜨거운 여름의 과실을 보관한다는 뜻입니다.)

 


술토의 지장간은

辛, 丁, 戊이고

아직까지 여름의 기운이 남아있어

마냥 차갑지만은 않습니다.

 


술을 일지나 월지에 깔고 앉은 사주이면

겨울을 준비하고 봄을 맞이해야 하는

긴 시간의 자제력, 인내력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것을 역행하고 자꾸 활발한 활동을 하거나

일을 벌리게 되면

정반대의 결과를 만나게 될 확율이 높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술의 동물은 개이며

개는 고집이 강해서

말이 안통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주 성실하고 한 눈 팔지 않습니다.

 


토의 색은 황색, 방향은 중앙입니다.

 

亥水 - 해수

십이지지중 맨 마지막으로 돌아오는

亥는 오행중 물(水)의 기운을 갖고 있습니다.

 


해는 원래 음수 입니다만(體)

실제 명식에서는 양수로 풀이합니다(用)

이를 두고 체용이 바뀐다라고 합니다.

子水는 그 반대입니다.

 


亥水는 양의 水이므로

큰 바다, 큰 호수, 큰 하천이나 댐의

이미지를 연상하시면 되시고

정신적인 영역, 지혜의 영역, 유연함의 영역

그리고 침묵의 영역, 은인자중의 영역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수의 경우

천간에 陽火, 즉 丙이 오면 기뻐합니다.

짱짱한 햇볕이 내리쬐는 바다는

잔잔하고 평온하기 때문입니다.

혹자들은 물과 불은 상극인데

왜 화가 좋냐?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게 단순풀이만 하지 않는 것이 명리학입니다.

 


물상으로는 돼지인데

돼지는 의외로 성격이 급하고 폭력적인 부분도 있고

섬세하고 예민한 성격을 지니는 동물입니다.

돼지띠들 중에 의외로 술주사가 많거나

순해보이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은 불뚝성질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장간은

戊. 甲. 壬으로

해수의 입장에서 보면

편관, 식신, 비견을 깔고 앉아 있어서

금 오행을 가진 사람들이 해수를 같이 같고 있다면

금상첨화의 형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방향은 북쪽이고 색은 흑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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